법문

BTN2011 법안스님 생활법문2 - 복, 운명

편수 2025. 3. 18. 10:52



https://youtu.be/eWXzt8IbFKs?si=mD5Ce4u67ca78Q3a



축복 행복 기복 기원 기도, 다 된다. 목적은 복.
좋은 복을 바라는 것은 나쁜 것이 아니다.
복은 무엇인가.

복은 좋은 인연 이다.
(자식이 속을 썩이는 것은 복이 있는 것이다.
부모 역할을 절절하게 할 수 있으니.
복을 잘 알아야 한다.)

1. 좋다 ㅡ 처음도 중간도 끝도 좋아야 좋은 것이다.
(거액복권 당첨자가 5년 내에 패가망신할 확률이 83% 이다. 미국통계. 복권 당첨은 복이 아니다.)

2. 인연 ㅡ 인과 연
재물복 ㅡ 과거에 지은 복보
복보 ㅡ 내가 과거전생에 지었던 복의 과보를 내가 현재 받고 누린다.
현연 ㅡ 복보가 많이 있어도 현세에 인연이 잘 안 닿으면 안된다.
두 가지가 합쳐질 때 좋은 인연이 제대로 돌아가고 있는 것이다.

인과연 ㅡ 나와 남과의 관계

좋아지려고 기도한다.
기도 ㅡ> 불보살님, 하늘, 대중들의 감응이 일어난다.
감응 ㅡ 운명을 바꾼다.
기도는 운명을 바꾸는 일

운명이 있는가
부처님 당시의 삼중외도
인생관 우주관을 보는 관점이 불교적 관점과 다르다.
1. 천지창조론
신이 있다. ㅡ 신의 뜻이다.
(그러나 해결이 안되는 것이 있다. 신의 뜻이라는 교통 사고의 벌은 인간이 받는다. 죄 지은 사람이 교도소 간다. 독일 프랑스 영국이 같은 신께 이기게 해달라고 기도하며 전쟁한다.)
2. 숙명론
과거의 지은 업에 따라서 그대로 살 수 밖에 없는 존재.
3. 유물론
원인도 없고 결과도 없다.

일부는 설명하나 전체는 설명하지 못한다.
범죄를 저질렀을 때 벌은 지은 사람이 받는다.
윤리 도덕적인 문제를 해석할 길이 없다.
외도 ㅡ 도의 바깥에 있다. 진리가 아니다.

운명은 있다.
운명이 작용을 하는것은 무엇이냐.

두가지 진리
신앙적 진리 ㅡ 믿는 이에게만 맞는 진리
진리적 신앙 ㅡ 모든 사람에게 진리


ㅡㅡㅡㅡ

운명
업보 업과 보

업의 힘이 끌어간다. (업력) 끌고 가며 눈을 가린다. 업의 장애가 생긴다. (업장) 판단력이 흐려진다. 결과가 발생한다. (업보)
3가지가 하나로 나타난다. 운명이다.
자기가 짓고 자기가 받는다.
지을땐 재미나도 받을 땐 괴롭다.

운명
1. 번뇌장 (장애 중에서 번뇌)
번뇌 ㅡ 탐내고 성내고 어리석고 교만하고 게으르고 의심많고 습관
운명은 우리 모습에 나올 때는 성격, 개성으로 표출된다. 성격과 개성을 바꾸면 운명을 바꾸는 것이다.
2. 습관으로 나온다.
습관 습성. 성품이 되어 버리면 못 끊는다.
그것이 체질로 나온다. 육체적 체질, 심리적 체질로 되어 환경을 이룬다.
3. 환경으로 나온다.

번뇌 ㅡ 행동으로 나온다. 업장 이라고 한다.
10업 ㅡ 줄이면 3업 몸과 말과 생각으로 짓는 업
(신삼 구사 의삼 3+4+3=10 업의 장애)

지을 때는 했는지 안했는지 의식 없이 하고
결과를 받아보니 괴롭다.
범부중생은 원인을 모르고 결과부터 본다.

업장 ㅡ 운명은 업의 장애에 의해 작용한다.
1. 번뇌장 2. 업장 3. 보장 - 과보로 받는 장애

인연법에 의해 사람을 만나서 운명이 정해진다.
번뇌장 업장 보장

운명은 정해져 있으나 바꿀 수 있다.
인, 연, 과 를 의도적으로 바꾼다.
(부부싸움 하려는 찰나 웃음으로 바꾼다.)
수행의 힘으로.
늘 밝게 살아야 한다.

누구를 만나서 무엇을 선택하느냐는 인생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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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점을 바꿔본다.
인 연 과 를 행복쪽으로 성공쪽으로 바꾼다.
쉽게 안되니 기도를 해서 불보살님께 의지한다.

현실 ㅡ 과거의 복의 과보
과거 전생에 좋은 복을 지어놓은게 있으면
1. 신체가 건강으로 나타난다.
2. 뜻대로 이루어지는 생활이 된다.
3. 순조로운 앞 길
4. 가족들이 평안
5. 합법적인 재산을 가지고 있다.
타고난 것도 중요하지만 현재에 관리하고 미래에 확대 재생산 하는 것도 중요한 것이다.

불자 상담 ㅡ 대기설법, 일대일 설법 (vs 대중설법)
근기에 맞게 설명해준다.

독약이든 봉지, 설탕이 든 봉지
어느 것을 먹느냐.
1. 둘 다 먹지 마라 ㅡ 중생은 하지 말라고 해도 한다.
2. 분간 될 때 먹어라 ㅡ 못 기다린다.
3. 아무거나 먹어라 ㅡ 말 못한다.
일러줘도 실천 못한다. 그래도 최대한 일러 주는 것이 법문.

가장 쉬운게 기도 이다.
되는 기도를 한다. 본인이 해야 한다.

지혜가 필요하다.
많이 버는 것, 그리고 재물을 잘 간수하고,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것은 더 중요하다.


불교에서의 운명 개념 ㅡ 번뇌장 업장 보장
불교에서 운명을 개선하는 방법
인 연 과 ㅡ 인을 잘 맺고, 연을 잘 맺고, 그 과보를 잘 성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