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화전시회
전시회 ㅡ 화엄사 삼신불탱
편수
2019. 4. 5. 13:48
2019.4.3~4.8
아라 아트 센터
ㅡ메모ㅡ
제작자의 다른불화조사
조선후기 대화사 의겸스님
적외선촬영 석채 토채 연백 먹
X선형광분석기, 분광측색계, 디지털현미경
섬유분석기, 리넨테스터기, 광학현미경
초 제작
날실 수와 한폭 길이 상세히 측정
동일한 비단 제작
6미터 9폭 비단 장인 5명이 바느질
채색전 2회, 채색후 5회, 배접 총 7회
배접 후 아교포수 막대아교 총3회
비단과 한지가 단단하게 결합되고 채색시 번짐을 막아주며 안료의 박락을 방지할 수 있다.
포수후 바탕면위를 구연부가 넓은 사기 그릇으로 문질러 (윗면 가장자리가 바닥으로 가게 한손에 쥐이는 크기로) 거친 표면을 부드럽게 다듬어 주었다.
조채 색표제작 원본위에 대고 사진
아라 아트 센터
ㅡ메모ㅡ
제작자의 다른불화조사
조선후기 대화사 의겸스님
적외선촬영 석채 토채 연백 먹
X선형광분석기, 분광측색계, 디지털현미경
섬유분석기, 리넨테스터기, 광학현미경
초 제작
날실 수와 한폭 길이 상세히 측정
동일한 비단 제작
6미터 9폭 비단 장인 5명이 바느질
채색전 2회, 채색후 5회, 배접 총 7회
배접 후 아교포수 막대아교 총3회
비단과 한지가 단단하게 결합되고 채색시 번짐을 막아주며 안료의 박락을 방지할 수 있다.
포수후 바탕면위를 구연부가 넓은 사기 그릇으로 문질러 (윗면 가장자리가 바닥으로 가게 한손에 쥐이는 크기로) 거친 표면을 부드럽게 다듬어 주었다.
조채 색표제작 원본위에 대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