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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원수 법사의 내 안의 선지식 금강경

故백성욱 박사 문중으로 4년 간 출가 수행 이후 50년간 금강경을 수행한 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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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56회 제1분 법회인유분 논의
실무유법
물질세계는 허상이다
생각은 착각이다 공
일체유심조
이를 깨친이가 아라한이다. 아난존자는 아라한이 되어 경전결집에 참여했다.
○ 기수급고독원에 담긴 마음, 머무는 사람의 기운을 본다.
신라 고은 최치원
ㅡ착한마음은 선신을, 악한마음은 악신을 불러온다.
아난존자의 깨친 정도를 표현한 경전이다.
화엄경=용수존자 나가리준하 천재도인이 자신의 깨친 경지를 기술
○ 경제활동을 독립적으로 해라.  밝아지는데 필요하다
○ 걸식 복을짓도록 하여 부자를 만들어준다
탐진치심을 깨친다.
○ 경제, 수도 장소를 구분한다. 예절과 질서
○ 옷 염치를 알게하는 도구. 마음에 께름직한 미안한데 머물지 마라. 당당해라. 지계바라밀
올바른 사회생활 화나지 않는다 진심을 닦는 것
○ 1250인
논어 덕은 외롭지 않아 친구가 있다
부처님은 덕이 있다. 마이크 없이 최대인원
의식주의 탐진치를 해탈한다.



2 157회 금강경 제2분 선현기청분 해설
실무유법ㅡ공, 일체유심조ㅡ 깨치면 성자 아라한
기독교 ㅡ 신의 섭리에 따라. 타력종교
불교 ㅡ 내 의지로 선택
○ 부처님의 선호념 선부촉으로 문수보살을 보내 마탕키의 딸에게서 아난존자 구제 ㅡ 능엄경
선호념 ㅡ 항상 살핀다
선부촉 ㅡ 위험에서 구해준다
○ 풀타임 출가 해야 하는 이유
선생님과 젊은 여인, 보고 싶은 것을 보는 것으로 (소원성취) 선생님을 의심
선생님의 타심통 선호념 체험
정이천 정명도 형제와 기생 이야기
여자 가까이에 있어도 흔들리지 않는다.



3 158회 금강경 제2분 선현기청분 해설 II
소승불교 ㅡ 자력종교. 내가 수도하여 깨치는 것
대승불교 ㅡ 한국, 간화선수행, 효봉스님(판사)
금강경 ㅡ 대승시교
6년 1일 1식 스스로 화두타파 견성성불 자력종교?
달마대사 ㅡ 선지식 만나기 전의 공부는 헛공부다
혜능대사 ㅡ 선지식의 선호념 선부촉을 만나야 밝아질
육조단경
금강경 선지식 ㅡ 서가여래
선지식은 필수불가결 조건이다.
○ 깨친이, 선지식 조건 ㅡ 1 아상이 없어야 (설득시키려×), 주장이 없다. 가르칠 것이 없다. 2 누구나 부처로 본다.
우리는 부처인줄 모르는 부처
내려놓아라. 분별(탐진치) 을 쉬어라, 부처님께 바쳐라.
○ 선지식의 희생이 동반되어야 밝아진다
때때 지옥에 가지.
근심 걱정 하소연, 같이 정진 미륵존여래불 5분,  
근심을 받아 괴롭다. 소화하고. 고통을 대신 받고
선지식의 청량함을 받고 근심걱정을 해결한다.
선지식과 대화가 필요하다.
○ 무상정등정각 = 아뇩다라삼먁삼보리 ㅡ 최고의 깨달음, 지혜 4가지 ㅡ
1 일체유심조의 진리터득, 세상은 내 마음이 만들어낸 허상이다. 산하대지길흉화복
2 공의 진리를 터득 ㅡ 난제는 착각이고 없는 것이다
3 둘이 아니다. 나와 부처, 너, .. 모든것이 내 모습이다
4 구족하다 를 깨우치는 지혜



4 160회 금강경 제2분의 선호념 선부촉
참스승과 보통스승
금강경의 참스승은 지혜를 일깨우고 도를 깨치게 해준다.
반드시 공경심 필요. 아상을 죽이고 탐욕을 죽인다.
참스승은 보살이다. 사람이 아닌 신, 성인
신이 사람의 모습으로 나와 사람처럼 행동하며, 애욕이 있는 것처럼 행동한다. (동사습)
중생의 아상, 애욕을 해탈하기 위해서. 연극을 한다. ㅡ원각경
스승의 정체를 알수가 없다
공자의 제자 안현의 평. 테스트
우러러 볼수록 높고, 뚫으려 할수록 단단하고, 앞에 있는  것 같으나 뒤에 있고, 도망가려해도 도망갈수가 없다. 정체를 알수가 없다. 포기 백기투항 하기까지 1년이 걸린다. 합리적 근거를 대고 말대답하다가 네 하게 된다. 이런 과정을 거쳐 절대적인 공경심이 생긴다. 사랑이 있으면 스승이 안된다. 지혜와 능력이 있다. 반역을 하면 처벌이 뒤따른다
○ 절대 공경심 ㅡ 스승과 제자는 합일이 된다. 신인합일이 되야 스승이 주시는 은혜를 한없이 받는다.
○ 스승의 선호념 선부촉이 있어야 밝아진다
깨친이 = 마하살
○ 응여시항복기심ㅡ현실이 꿈인줄 깨달은 후
가행정진ㅡ착각인줄 알고 (깨달은 후) 수행
수행도 시작이 중요하다
의상ㅡ초발심시변정각ㅡ처음에 제대로 깨치고 해야
올바른 가정에서 출발해야 한다.
독서백편의자연 ㅡ but 안된다 바치면서 읽어야.
잘못된 선입견 때문에 안보인다.
내생각 선입견이 잘못된 것임을 알아야
부산이 안보인다는 잘못된 가정 ㅡ 모든 능력을 차단한다
약난생 약태생 약습색 약화생 을 깨친이는
○ 일체유심조 ㅡ 배은망덕하는 마음이 약난생의 보를 만든다. 배은망덕하는 과보, 남에게 의지하는 마음, 숨고 피하는 마음을 연습하면 물고기, 자신을 드러 내려고 하는 마음이 곤충을 만든다
임제어록ㅡ개는 던지는 돌을 공격한다. 사자는 돌을 던지는 사람을 공격한다. 지혜가 있다



5 제161회 금강경 제3분 대승정종분
○ 금강경 7독
승천대사 신심은 불이요 신심=절대공경심
1 신 믿음 공경심 아상이 죽어야 지혜가 나온다
2 해 선지식 올바른 해석. 깨달음에 이르는
3 행 실천 지침을 준다. 현대과학도 올바른 가정에서 출발해야
현실은 마음에서 만들어진다. 난제의 원인 진단 해야
금강경 7독, 뜻을 알려는 노력은 반드시 필요하다
금강경 7독 독송=게 ㅡ 기쁨ㅡ 부처님 이 임하셨다 ㅡ 지혜가 생긴다.
게정해
○ 긍강경 3분 대승정종분
일체유심조 ㅡ 현실은 마음에서 만들어진다
전생을 보는 도인ㅡ 아상이 없어야 볼 수 있다ㅡ전생이 개였고 어떤 공덕으로 사람이 되었는지 까지 안다
중생=마음 으로 본다.
9가지 분류 ㅡ 일체유심조의 9가지 마음 씀씀이 분류
부처는 후생이 없다.무여열반 아라한은 있다. 유여열반
부처님은 실천 가능한 설법 을 한다. 알맞게 해석은 도인만이 한다.
○ 如是滅度 無量無數 無邊衆生
동물이 아니라 내 마음 안의 분별심(중생심) 으로 보고. 소멸하여 무심(불심) 으로 바꾸는 것. 바친다 멸도
○ 착각인줄 알고 바친다.
금강경7독 도 바치는 것이다
괴로운 마음이 쉰다. 상쾌. 재앙소멸
그래도 계속 49 일 반복. 기쁨=부처님이 임해=지혜를 일으킨다.ㅡ든든해진다ㅡ편안해진다ㅡ상대까지도 해결된다 자타가 둘이 아니다



6 162회 대승정종분 해설II
깨닫고 난 후에 수행한다.
대승자, 최상승자를 위한 금강경
우리는 스스로 가련한 존재로 생각한다.
(전지전능 조물주라고 볼 수 없다.)
1 부처님 ㅡ 고통을 멸하는 방법 12년 ㅡ 아함부 경전
2 마음의 한을 푸는 법문 8년 ㅡ 방등부
3 깨쳐 지혜롭게 된 후 ㅡ 금강경
금강경은 아무나 읽으면 해롭다. 지금은 보편화
중생을 멸도해라 ㅡ 보통사람은 불가
○ 닭과 학 ㅡ 닭 과식 단명 ㅡ 학 위70% 소식 40년 삶
먼저 생기는 것 숙명통 전생을 보는 지혜
닭이 된다 ㅡ 닭을 많이 키우다 마음속에 닭을 그리게 되므로 죽으면 닭이 된다. 배은망덕하는 용심
심외무법ㅡ내 마음 밖에는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깨친다. 현실=분별이 만들어낸 허상
마음을 소멸한다 ㅡ 형상이 없는 부처님께 바친다.
형상이 없는 부처님과 바꾼다.



7 164회 대승정종분 해설 III
• 깨닫고 난 후에 수도를 해라 = 항복기심 후 머무른다
• 항복기심 = 깨쳤다
= 수도의 과정을 통해 분별심이 사라져서, 소멸해서 지혜가 나는것
분별심 ㅡ 탐심 진심 치심 ㅡ 고난을 불러온다
작은 분별 / 깊은 분별 / 근본 업장, 전생의 기억, 무식업
작은 깨침 / 중간 깨침 / 대각
가정행복 / 사회적인정 / 아뇩다라삼먁삼보리
• 중생 = 마음 = 분별심 종류
약난생 / 약태생 / 약습생 / 약화생
= 배은망덕 배신하는 / 의지, 사랑 / 숨는 /드러내려고 하는 마음 을 다 부처님께 바쳐라
약유색 / 약무색  (형상) 6식
약유상 / 약무상  (생각) 8식
약비유상비무상  (생각이 있는것도아니고 없는것도 아닌것)
마음 소멸 = 대각
• 수도해서
마음이 무한 능력이다. 능화제세간 = 내가 조물주다
열등감 이 수도하면 알게된다. 분별망상이 허상임을
물질은 마음이 만들어내는 허상이다.
금강경은
불행에서 행복으로 / 무능에서 능력으로 / 무지에서 지혜로 만들어 준다.
• 일체유심조의 진리
내 분별이 만들었다.
• 테스트 ㅡ 일본에 끌려간 사명대사
종에서 나온 소리로 들리면 아상이 많은 것이다.
고생이 많이 남았다.
아상을 자꾸 바치게 되면 내소리로 들린다.
모든 고통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8 165 제 3분 대승정종분 해설 IV
4진리
일체유심조의 진리 / 공의진리 / 불이의 진리 / 자신이 조물주라는 구족의 진리
견성성불 깨달아서 부처가 된다
성철스님ㅡ아인슈타인 대단한 사람으로 본다
의문 ㅡ현실 과학에 통하는 가르침이 못될까
○ 공의 진리 實無衆生 得滅度者 수도한이의 경지
해결 못할것은 없다
○ 부모형제처자ㅡ 업보 전생으로 보인다ㅡ 더 닦으면 업보도 본래 없고 내가 불러온 허상으로 보인다 (제도할 것이 없다) 해결 못할것이 없다 ㅡ 극락세계
모른다는 생각을 착각으로 알고 바친다
국가부강 분쟁해결
○ 불이의 진리
若菩薩  有我相人相衆生相壽者相  卽非菩薩 
내가 있다 ㅡ 아상
부처ㅡ가섭ㅡ아난ㅡ상라화수존자ㅡ참수형 임종게
칼로 베는 것이 나비가 꽃에 앉은것과 같다
무소유ㅡ나와너 둘이 아니다
심여공화사 종종오오 ㅡ 내가 만듬 깨친이 도인의 경지
심급불중생 시삼무차별 ㅡ 부처를 만들고 중생도 만들고 다르지 않다 화엄경 사구게
무료급식 이야기 ㅡ 주는게 받는거다
재앙과 축복, 번뇌와 보리, 나와 남 다르지 않다
거짓말, 분별 ㅡ 몸이 깨진다 방심하지 못한다.



9 166 대승정종분 해설V
○ 건강한 사회인이 되려면
도덕적이어야 한다 / 능력이 있어야 한다 / 지혜로와야 한다
하바드대학 졸업 중퇴자 도 실력인정
스님 깨달은자는 사회에 유능한 사람이 되어야
환속자는 건강한 사회인이 되지 못하는 이유
잘못된 금강경독송 ㅡ 독송만 될 뿐
잘못된 수도 ㅡ 경계를 보는 사람
난제는 내 마음의 표현이다.
그 마음을 착각으로 알고 부처님께 바쳐라.


169 주경야선 가행정진
보현행 자시 가행정진 주경야선
번뇌망상 ㅡ 탐진치 ㅡ 몸뚱이를 사랑하는 것 ㅡ 겉으로 드러나는 것 식, 색 ㅡ 잠으로 나타난다 ㅡ 잠이 핵심
자세
간화선 자세 ㅡ 번뇌해탈의 바람직한 자세 ㅡ 가부좌
코끝과 단전(배꼽 아래 3치) 일치시킨다.
명문혈 단전 반대쪽 세워야 눈빛이 산다.
허리를 편다
눈을 감지도 뜨지도 않는다
마음은 석가여래에 공경심
잠 올 때 (분별이 일어날 때) 금강경 사구게를 왼다
(범소유상이 ~ 즉견여래)
염불한다 미륵존여래불 ㅡ 하기 싫은 마음을 바친다
(잠을 적게자면)  화, 여자생각, 식욕이 줄어든다




172 제4분 묘행무주분 (1)
菩薩  無住相布施  福德  亦復如是  不可思量
독차지 하려는, 가지려는, 받으려는, 배우려는, 먹으려는, 잠자려는 것
본능대로 따르면 재앙이 된다. 재앙에서 벗어나서 밝음을 향하게 하는 것.
본능을 거스르는 행위 ㅡ 광의의 보시
전생에 축생ㅡ 고깃값을 받아 부자가 된다. 베풀지 못하는 사람이 되기도
1은혜를 모르는 사람. 하대하는 사람
2불필요한 것을 다른 사람에게 주는 사람 ㅡ 보시
3수입의 1/10 보시 ㅡ 본능을 거스르는 힘든 일ㅡ발복
부자가 된다. 록펠러
무료급식 10년
일심이 청정하면 다심이 청정하게 된다. 원각경
주는것이 받는 것이라는 것 실감


173 제4분 묘행무주분 (2)
출근, 공부도 ㅡ 보시
무주상보시 ㅡ 업보가 없는 부처님을 향해 보시. 발복
선생님 ㅡ 수입의 1/10을 바져와라 3달
진각종은 십오조 수입의 절반
강태공 발복 70넘어 시작 문왕이 되어 140까지 삶
필요없는 것을 주는 것 ㅡ 파트타임 무주상보시
풀타임 무주상보시 염염상행 무소득심 혜능대사 항상 깨어있는 것. 항상 부처님을 향한다
염염상행 무주상보시
금강경 실천을 통한 주경야선 가행정진 = 일승법
잠 이라는 핵심번뇌가 사라지면 주변번뇌가 사라진다.
남방불교소승불교 ㅡ대승경전은 비불설ㅡ법화경 반야경 금강경
미얀마 위파사나 명상 ㅡ 대세, 소승불교, 자력불교만 인정, 대승불교 인정하지 않는다.
중생을 구제한다는 초능력자들의 선호념 선부촉으로 중생구제 ㅡ 예수는 보살화생
원효스님의 법화경종요 해설서 ㅡ 법화경의 신화적인 이야기들 마음 안에서 찾는다. 아미타불종요 ㅡ 자기 마음속에 있는 것으로 설명
일승법ㅡ부처님으로 새로 태어나는 방법만이살길이다
가족, 상사, 국가를 위해서 보시한 사람 ㅡ 진리를 위한 불교는ㅡ사슴수레 에 불과하다
오로지 부처님 님 시봉하는 마음으로 부처님만을 향할 때 우주의 주인인 부처가 됨 ㅡ 일승법
불순한 사람들이 퇴장한 후에 일승법을 설한것이 법화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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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경 인도식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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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경은 어떤 경전인가 - 종범 스님

[불교란 무엇인가] 종범 스님 금강경은 어떤 경전인가 (上) 불교 경전이란 부처님이 깨달음을 얻으신 이후 45년간 사람들에게 베푸신 대기설법(對機說法)을 엮은 것을 말합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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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생심 = 번뇌망상
○ 아상 ㅡ 탐심 ㅡ 나 = 탐욕의 원천, 나 때문에 일어나는 탐욕, 나와 관련 없는 일에는 신경을 쓰지 않는다.
소유, 인정, 사랑, 관심받고 싶은 욕구, 어린아이의 생존본능인 어머니의 사랑에 대한 욕구. 맹목적이다
○ 인상 ㅡ 진심 ㅡ 나는 옳고, 내 맘에 들지 않는 타인에게 화내는 마음, 자기 에게는 관대하다. 님과 놈, 내 맘에 드는 사람은 님 , 내 맘에 안드는 사람은 놈 (훈민정음 : 놈이 하니라.)
○ 중생상 ㅡ 치심 ㅡ 어리석은 마음. 나에게 적용하는 규칙과 남에게 적용하는 규칙이 다르다.
○ 수자상 ㅡ 애심 ㅡ 계속해서 반복하고 오래하려는 애착의 마음, 습성, 관성
탐진치애 는 맹목적이다.
중생의 어리석은 마음을 항복시키기 위해서는 발심수행을 해야 한다.

사람이 본래부터 갖고 있는 것이 반야, 자기자신
반야를 깨달으면 보리
반야는 중생심=번뇌망상 때문에 보이지 않는다
번뇌망상=중생심 을 없애는 것을 항복기심 (기심=중생심)
번뇌망상을 없애면 반야가 드러나서 보리가 된다.
번뇌망상은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 이다.

금강 = 다이아몬드= 반야 = 지혜
반야바라밀 = 지혜의 샘, 지혜로 생활하는
반야바리밀 을 완전히 이뤘을 때 깨달음 이라고 하는데
그 깨달음을 아뇩다라삼먁삼보리 라고 표현한다.
훌륭한 깨달음을 이루었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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