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처음부터 19분까지)
질문자와 설법주 로 구성되어 있다
불고수보리 ㅡ 수보리에게 말씀하신다
수보리백불언 ㅡ 수보리가 부처님께 질문한다
선현기청분 제2 ㅡ 수보리가 첫 질문을 하는데 금강경 전체에 해당하는 질문이다.
선남자 선여인이
(반야바라밀을 닦는데는 선남자 선여인이라야 된다. 선업이 있어야 반야바라밀을 닦을 수 있다. )
선남자 선여인이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한 이는~
발심 이다.
=아뇩다라삼보리심을 이루고자 하는 마음을 낸다.
기본문제
금강경은 금강반야바라밀경 인데
왜 발심은 보리심을 일으킨다고 하는가
반야바라밀과 보리심과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의법출생분제8
수보리야 일체제불과 제불의 아뇩다라삼먁삼보리 법이 개종차경출이니라
제 불과 제 불의 깨달음이 다 이 경(금강경)으로부터 나왔다.
질문은
반야바라밀에 대한 질문이 아니고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일으킨 사람들은~
대승불교를 공부하는데
반야바라밀과 아뇩다라삼먁삼보리가 뭔가 차이점을 이해하도록 요구를 받고 있다.
반야바라밀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이루는 지혜.
인지 이루는 지혜. 원인의 지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는 원인 (반야바라밀) 에 의해 결과가 이루어진 과지이다.
반야바라밀을 의지해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이룬다
삼세제불은 반야바라밀에서 나온것
삼세제불의 깨달음이 반야바라밀에서 나온것
반야심경 ㅡ 삼세제불이 반야바라밀에 의지해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었다.
반야바라밀(원인)을 닦는 보살은 목표(결과)가 있다.
그 목표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즉 무상정등정각 무상정변정각 을 이루는 것이다.
이것을 이루려면 반야바라밀을 닦아야한다.
가장 높고 가방 보편적인 깨달음이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이다.
반야바라밀은 삼세제불의 어머니 불모다.
반야는 불모다.
■ 기본질문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이루려는 보살은 =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한 이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구마라집역에서는 기본 질문이 두 개다. (선현기청분)
1 응운하주 ㅡ 응당히 마땅히 어떻게 머물러야 하며
발심보살은 어디에 머물러야 하며
2 운하항복기심 이니잇고
■1 응운하주
(발심 보살이 아니라)
깨닫지 못한 범부중생 이 머무는 곳은 이집사상
이집=아집 법집, 에 집착한다.
(1) 아집 ㅡ 이 몸이 나다.
(2) 법집 ㅡ 몸을 구성하고 있는 색수상형식 오온이 법인데 그게 완전한 거다.
(1) 아상 ㅡ 탐내는 것. 탐심 왜? 나를 위해서. 나라는 생각=아상
(2) 인상 ㅡ 화내는 것. 진심 왜? 타인이라는 생각 때문에. 자신은 잘못했어도 자신에게는 화를 내지 않는다. 다른 사람은 조금만 잘못했어도 화를 낸다.
(3) 중생상 ㅡ 겁을 낸다. 치심 왜? 모르면 겁낸다. 죽는것, 세상, 시골사람이 서울오면 모르기 때문에 서울 돌아다니는 것에 겁낸다.
(4) 수자상 ㅡ 애착. 탐심은 내꺼 아닌 것을 내것으로 만들려는것, 애착은 내것으로 된것을 오래오래 간직하려고 하는것.
범부가 머무르는 곳은 이집사상. 아집 법집 아인중수사상
보리심을 일으킨 발심보살이 머무르는 곳은 어디인가
=발심보살이 항상 하고자 하는 마음은 뭔가
머무는 것 ㅡ 진정으로 원하는 것 ㅡ 희원 바라고 원하는 것 (바랄 희 원할 원)
발심 보살이 희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무엇을 하고자 해야 합니까. 욕원
이것이 머무는 것이다
* 금강경의 머무를 주 ㅡ 1 희원 주 / 2 집착 주 (무주상) 두가지 뜻이 있다.
범부는 이집사상에 머물지만 (발심한) 보살은 어디에 머뭅니까? 뭘 바라고 살아아 합니까.?
■ 2 운하항복기심
보살이라도 이집사상이 나올 때 그걸 어떻게 항복시켜야 합니까.
기심ㅡ범부심ㅡ이집사상 ㅡ 아집 법집 아인중수사상
현장역
■ 3 응운하수 닦을 수
어떻게 닦아야 합니까 ㅡ 나집역에서는 생략
현장역 기본질문 주수항 3항
운하주 운하수 운하항복기심
나집 ㅡ 응운하주 운하항복기심
질문에는 생략되 있어도 설법에는 수행 부분이 나온다. (묘행무주분제4 에 응여시보시=육바라밀)
보시 닦아야 하는 내용(보시) ㅡ 육바라밀
이루고자하는 목표 ㅡ 보리
항복시켜야할 중생심 ㅡ 이집사상
이것이 금강경의 구조 이다.
금강경 ㅡ 응운하주 운하항복기심
수는 답변에는 있는데 질문 항목에는 뺐다. 이유는 운하주 에 포함되기 때문에 수 를 뺀 것이다.
'법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BTN 종범스님 금강경의 기본질문과 중심교설 3 보리심 (1) | 2024.01.10 |
---|---|
BTN 종범스님 금강경의 기본질문과 중심교설 2 중심교설 (0) | 2024.01.09 |
종범스님 금강경 법회인유분 총설법문 (0) | 2023.08.14 |
종범스님 금강경 강좌 발심 제3 대승정종분 (0) | 2023.08.11 |
종범스님 금강경 강좌 32분 응화비진분 應化非眞分 (0) | 2023.08.05 |
- Total
- Today
- Yesterday
- 백동색
- 괘불
- 석채
- 고양이집난방
- 인사동
- 수월관음도
- 출초
- 민화협회
- 혜허필관음도
- 고려불화
- 세지보살
- 소은화실
- 먹초연습
- 구마라습
- 도골천공
- 불탑판
- 방분
- 진채반
- 대세지보살
- 불화남기선
- 물방울관음도
- 불화병풍
- 도파민디톡스
- 보리심
- 발심
- 초연습
- 청동색
- 양류관음도
- 부처님의눈
- 조선불화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